광명사 gwangmyeong temple

성보안내

광명사 성보안내

열린마음 아름다운 도량 대한불교조계종 광명사


대웅전

대웅전에는 석가모니 부처님과 사대보살(문수보살, 보현보살, 관세음보살, 지장보살)을 모신 상단과 신중단, 영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석가모니 부처님과 문수보현 보살, 지장보살님만 계셨는데 사격을 세우신 정명스님이 세분의 보살님만 계시면 원만하지 못하다고 하시고 전에 있었던 지장보살님은 파불하고 지장보살님과 관세음보살님은 안산에서 폐사된 유마정사에서 모셔오고 관음탱을 새로이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전에는 법당에서 법회를 열지 않았으나 법당의 크기를 늘리고 매달 초하루 보름법회를 열고 있습니다.


응진전

응진전에는 석가모니 부처님과 열여섯분의 나한님을 모시고 있습니다. 지금의 응진전은 산신을 모시고 있었는데 현재는 산신을 따로 모시고 석가모니 부처님을 유마정사에서 모시고 십육나한님을 새로이 불사하여 모시어 가람의 격을 높혔습니다. 매년 10월에 나한기도를 모시고 있습니다.


산신각

산신각에는 옥녀봉과 가람을 지키시는 산신님을 모시고 있습니다. 현재의 산신각에는 약사불이 모셔져 있다고 하였으나. 실제로는 개금도 않되어 있는 이상한 보살상만이 있어 파불하고 옥녀봉 산신을 모셨습니다. 매년 11월에 산신기도를 모시고 있습니다.


용왕각

용왕각에는 동해용왕을 모시고 있습니다. 예부터 포항은 항구도시로 동해용왕께 가족의 건강과 수명, 풍어를 기원하고 있으므로 지역불자의 신심을 고취하고자 동해용왕을 모시고 매년 2월에 용왕기도를 하고 적계못과 동해에 방생하고 있습니다.


미타단

아미타부처님을 모시고 있습니다. 미타단은 방사시설 2층에 작은 단을 마련하고 유마정사로부터 아미타부처님을 모셔와 모시고 있습니다.


조왕단

조왕님과 담시역사 조식취모를 모시고 있습니다.
광명사의 불자님들에게 좋은 음식을 만들어 건강하고 행복한 신행을 하기 위해 조왕님께 기도하고 있습니다.


지장보살입상

석가모니부처님의 입멸 후 미륵이 오시기 전까지 이 사바세계에 상주하시며 지옥중생을 비롯하여 많은 영가들을 극락으로 인도하며 사바세계 중생들이 성불하도록 이끄는 보살님이십니다.


광명7층석탑

탑이란 부처님의 사리를 봉안하기 위하여 세운 건조물을 가리키는데, 부처님이 이 세상에 안계시므로 탑속의 부처님 사리를 모시고 늘 부처님을 따르고 공경한다는 의미를 가진다하겠습니다.
신라시대의 금석문에는 산스크리트어 stupa를 음역하여 솔도파(堵婆) 또는 팔리어 thupa를 음역하여 탑(塔婆)이라는 말이 등장합니다. 광명7층석탑은 고려시대 대표적인 형식을 빌려 7층으로 하고 광명사 불자님들이 부처님을 따르고 공경하기를 바라며 조성하였습니다.
TOP